애플 (AAPL) : 무지성 매수 금지
AAPLE
애플하면 뭐냐? 미국의 1등주식. 미국주식 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번 쯤은 사보는 주식이다. 워렌버핏이 엄청나게 매입해서 주목을 받기도 했었다. 기본적으로 기술주이지만 이제는 성격이 약간 달라졌다. 애플은 좋은 회사이긴 하지만 무지성 매수를 하면 안되는 이유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써보려 한다.
최근 애플의 상황
우리가 더 주목해야 할건 중국에서의 아이폰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요새 미중갈등으로 말이 많지만 애플은 아이폰이 없어서 못파는 중이다. 중국에서는 실제로 2022년에 아이폰의 시장점유율이 3퍼센트 늘었다. 2022년 10월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25%이다. 최근에는 살짝 감소한 추세를 보인다고는 하는데 출하량 감소율이 다른 중국 현지 업체들 보다 낮고 수요 자체는 여전히 강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추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지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임. 이 점에 대해서는 수요의 상승 추세 유지와 중국 내 점유율 상승에 베팅할 것임.
앞으로 장기적인 아이폰의 수요를 결정하는건 누구일까? 애들이다. 10대. 미국에서 청소년들 5700명 상대로 설문조사를 해봤는데 87%가 아이폰 소유중이라고 답변했다. 다른 기종은? 애플 watch 35%, 에어팟 73%이다. 어마어마하다 진짜. 모수가 적은 편이지만 한국만 봐도 이런 트렌드를 잘 알 수 있을거다.
애플의 퍼포먼스
애플의 매출은 10년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익도 끊기지 않고 쭉 올라오는 상황이다. 다만, 최근 상승률이 둔화되었고 부채가 많이 늘어난 상황이다. 현금에 대해 신경을 쓸 때가 되었다는 거다. 하지만, 영업 현금흐름이 잘 성장 중이라, 이것 저것 다 뺀 Free Cash flow는 꾸준히 증가하는 중이다. 앞서 말한 부채는 단기 현금에 관한 이야기이다.
아이폰 이즈 굳
아이폰이 애플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인 것은 다들 알거다. 매출비중이 얼마나 될까? 52%나 된다. 내 생각에 그 다음이 Mac일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의외로 서비스 분야가 19.8%를 차지한다. 이런 매출 비중은 당분간 쭉 유지될 것이고 아이폰이 어디서 잘 먹혀야 하냐? 1번 중국, 2번 동남아등의 개도국이다. 우리가 만약 애플을 투자한다면 이런 부분을 잘 체크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밸류에이션
단순하게 한번 보자. PE/Ratio가 지금 얼마인가? 28이다. 약간 비싸다. 프리미엄이 껴있는 느낌이랄까..인간이 간사한게 2015-18년에 애플 주가가 이익에 비해 쌀때는 최고가 근처라서 안 샀다. 이 지표 말고도 자유현금흐름 대비해서도 주가는 비싼편이다.
내부자 매도
3-4월에 내부자들이 팔아재끼기 시작했다. 빠따 칠애들 명단 불러보면 CEO 팀쿡게이, 11만주+5만 6천주 / CFO 루카 마에스트리, 3천주 (꽁으로 받은거), COO 윌리암 제프리, 7만 7천주+15만주+18만주..이 인간은 세기도 힘들다. 내부자보다 트레이딩을 잘 할 자신있으면 반대로 해라. 아니면 그냥 매수보다는 매도할만한 가격이구나라고 참고하는게 좋을 듯하다.
기타
VR 헤드셋에 대한 평가나 AI는 애플에게 부수적인 것이 아닌가 한다. 워렌버핏이 얼마나 들고갈지 궁금하다. 아이폰도 좋긴한데 서비스 쪽 마진이 개쩐다. 이러한 점을 보고 지속적인 현금흐름 성장을 본걸까? 애플케어가 대표적인 예시일 수 있겠다.
결론
애플같은건 쌀 때 사야한다. 차트는 최고가 근처라 볼게 없어서 안했다. 오히려 최고가 다시 넘기면 볼 만할게 생기지 않을까 한다. 밸류에이션 관련해서는 최근 2-3년 안에 미친듯한 성장과 이익으로 이익대비 주가가 싸질 가능성이 보이진 않는다. 또한, 마이크론이나 삼전과 같은 반도체 주식과는 흐름이 약간 달라서 잘 판단해야한다. 핵심 양반들이 매도하는 꼴을 보아하니 단기적으로 1년이내 조정이 올 가능성에 대비해야 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