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우드 할머니, 아크 인베스트먼트 (ARK Investment)가 말하는 신규 메타
3줄 요약
- 기술 융합은 전례 없는 경제 성장의 잠재력을 창출하며, 로봇 택시와 적응형 로봇과 같은 혁신적 기술들이 2030년까지 세계 GDP를 170조 달러로 밀어 올릴 것이다.
- 인공지능 시스템의 가속화는 지식 노동자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며, 이로 인한 경제적 가치는 약 130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기술의 융합은 '건설적 간섭'을 생성하며, 이는 다가오는 십년간 글로벌 시장 가치에 200조 달러 이상을 기여하는 새로운 거시경제 성장 시대의 시작을 알린다.
기술 융합이 가져올 경제 성장의 새 지평
ARK의 기술 예측에 따르면, 경제 성장에 있어 불연속적인 변곡점이 다가오고 있다. 기술이 융합될 때—하나의 기술에서의 S곡선이 다른 기술의 S곡선을 먹이로 삼을 때—혁신은 세계 경제를 더 높은 실질 성장 체제로 올릴 수 있다. 제1부에서 제시된 역사적 경제 성장 궤적은 이러한 불연속적 변화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으나, 역사적 데이터만으로는 구조적 변화의 시기를 명확하게 지정하기에는 부족하다. 우리의 기술 예측에 따르면, 그 시기는 바로 지금이며, 이번 십년에 새로운 가속화된 거시경제 성장 시대가 시작될 것이다. 실제로, 우리의 연구는 거시경제 통계에 잘 포착될 가능성이 높은 단 두 기술만으로도 새로운 거시경제 성장 체제를 확립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로봇 택시와 적응형 로봇만으로도 2030년까지 세계 GDP를 약 170조 달러로 밀어 올릴 것이다. 로봇 택시의 저렴한 편리함으로 인해 비급여 노동은 유급 서비스로 전환될 것이며, 경제 통계에 포착되지 않는 수동 운전의 아마추어 작업은 로봇 택시 네트워크의 정부 측정 생산으로 전환될 것이다. 제조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적응형 로보틱스도 출력에 잘 측정될 생산성 향상을 유발해야 한다.
우리가 연구와 투자의 기반으로 삼은 모든 기술은 상당한 생산성 증가를 가져올 것이지만, 그것들이 전통적인 GDP 측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덜 분명하다. 예를 들어, 동일한 치료 비용으로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는 다중 오믹스 혁신은 우회적으로만 긍정적인 거시경제 진전으로 측정될 가능성이 있으며, 그마저도 오래 사는 사람이 노동력에 남아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인공지능 시스템은 기업이 지불할 의향이 있는 대략적으로 130조 달러의 생산성 향상을 약속한다. 지능형 장치, 신경망, 차세대 클라우드 기술 사업은 합쳐서 약 120조 달러의 시장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 예측은 기업이 AI에서 얻은 생산성 향상의 단지 10%만 지불하고, 자본 시장이 이러한 파괴적 기술 사업을 수익의 8~9배 가량으로 평가하는 것과 일치한다.
아크 인베스트먼트는 로봇 택시와 적응형 로봇이 2030년까지 경제 생산에 40조 달러를 추가할 것이라고 보았다. 이 기술과 관련된 사업들—고급 배터리, 재사용 가능한 로켓, 3D 프린팅을 포함—은 2030년까지 40조 달러 이상의 시장 가치를 축적해야 한다. 정밀 의학과 프로그래머블 생물학을 포함한 다중 오믹스 기술을 추가하면, 2030년까지 시장 가치는 약 50조 달러로, 오늘날 약 2조 달러에서 매년 50% 이상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 융합은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경제 성장의 잠재력을 창출하고 있다. 두 파동이 맞춰질 때, 하나는 다른 하나 위에 쌓이며 '건설적 간섭'을 만든다. 우리의 견해로는, 기술 융합이 동일한 종류의 정렬을 창조하고 있으며, 이는 S곡선의 건설적 간섭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의 가속화는 모든 파괴적 기술을 앞당기고 있다.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도 더 변혁적인 미래가 더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경제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
어느 분야끼리 융합하는지 잘 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