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델리즈 : 과자랑 초콜릿만 파는데 100조짜리 기업?!
노후자금 토막 당하기 전에 미국 필수 소비재 주식 골라놓자
필수소비재 관련 글에서 예고했던대로 오느른 몬델리즈라는 기업을 파헤쳐 볼 거다. 이름은 생소할거다. 그런데 시가총액이 100조란다. 이상하다. 나는 모르는데 100조나 된다고? 그래 너가 그만큼 몰랐던거다.. 그리고 먼저 말해주자면 최고점 깨러 가는 중이다... 개미친 주식임.
몬델리즈 소개
역사
몬델리즈는 과자사업을 하는 회사이다. 몬델리즈의 전신은 크래프트이고 2012년에 과자부분만 분사했다고 알아두자. 이것저것 많은데 쓸데없다.
브랜드 및 제품
경제적 해자
내가 위에 설명해놓은 과자나 여러 제품들 보면 무슨생각이 드나? 다섯글자가 튀어나와야한다. 경제적 해자. 무형자산인데 브랜드 때문에 존나세다. 심한 경우에는 특정 브랜드의 특정 과자나 초콜릿만 먹는 인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가 꽤 있다.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브랜드에 묶인다. 장사나 사업해본 사람들은 이런 브랜드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것이다. 내가 말했듯이 필수소비재=없으면 안되는 것들이고 그 중에서도 단단한 주식을 찾아야한다고 했다. 오늘 말하는 몬델리즈도 해자가 강력하다. 다만, 과자를 만드는 회사들이 많으니 경쟁자들이 많은 것도 사실임. 이익 추적과 밸류에이션을 잘 해서 진입해야한다. 망해가는 회사 해자있다고 자위하면 손절도 못합니다..
밸류에이션
재무 보면 머리 깨지니 중요한 것만 딱딱 짚어준다.
Market Cap $95.94B
Total Debt $23.61B
Cash $1.92B
Other $37.00M
Enterprise Value $117.66B
사업 비중
비스킷 30% 오버, 초콜릿 약 30% 나머지는 의미 없다. 과자랑 초콜릿 그게 다임. 간단하다. 위에 있는 사진으로 설명을 대신한다.
다른 기업들과의 비교
매출 성장률을 살펴보자. 비슷한 계열인 네슬레나 켈로그같은 회사들은 연평균 성장률이 3%내외인데 반해 몬델리즈는 4%로 약간 높다. 너무 낮은거 아니냐고? 시가총액이 100조라니까. 크래프트 하인즈는 자료를 찾아보니 0%대가 나오더라.
이익
현재 시점에서 다른 회사랑 비교를 먼저 해보겠다. 2023년 기준 몬델리즈의 P/E Ratio는 29정도 된다. 네슬레 = 19, 크래프트하인즈=41, 허쉬 = 29, 켈로그 = 16. 이렇게만 봤을 때 켈로그도 한번 봐볼만 하겠다. 어쨌든 몬델리즈는 프리미엄이 꽤 껴있는 편이다.
5년간 Diluted EPS는 2.28에서 2021년 3.04까지 쭉쭉 능가하다가 2022년에 1.96으로 컷 당했다..분명 매크로때문에 그런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니 소비자한테 비용전가를 어떻게 하는지 봐야한다. 1분기 실적 확인하면 어느정도 보일거라 생각한다. EPS가 순간적으로 저렇게 꺾이면 반등신호라 본다.
2022년 마지막 분기 매출을 보니 6% 정도 늘었다. 비용 전가가 서서히 될듯. 과자값도 겁나 치솟고 있는거 알거다 다들. 과자가격 10% 인상은 기본이다. 나머지 똥 떼고 5-6% 정도 마진 더 남을 것 같다. 그러면 매출 6%가 어느정도 설명이 됨. 2021-22년 동안 줘 터진 계좌보다가 이 회사가 하는거 보니 돈을 더 잘 지켜내는 것 같지? 차트를 보면 선반영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차트 분석
몬델리즈-차트-월봉
최고가를 지속해서 갱신중이다. 최고가 근처에서 횡보하면서도 돌파도 보여줬었다. 급락도 꽤 나오니 조심해야함.
몬델리즈-차트-주봉-추세선
월봉과 큰 의견 차이는 없다. 장기적인 우상향이 예쁘다 아주.
몬델리즈-차트-일봉
장기 우상향 하는건 알겠는데 진입할 지점인가? 하면 나는 No. 라고 하겠다. 저점을 낮추는 하락추세가 나오고 나서 위로 뚫는 패턴이 지속적으로 나오는데 잡을 수만 있다면 푸근하게 갈 수 있다. 지금 상황에선 거래량도 줄어들고 최고가 갱신만 바라보고 있어야해서 리스크가 크다고 본다.
결론
최고가에 다다르는 주식인 만큼 솔직히 조심해야한다. 매수세도 그리 강하지 않음. 최고가는 갱신하는 것에 베팅한다면 비중을 낮게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배당금은 언급을 따로 하지 않았는데 2%대로 낮고 성장률은 10%대로 준수한 편이긴 하다. 배당금에 대해선 Neutral로 남겨두겠다. 금리를 고려했을 때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패스. 이익은 추적가능하다면 계속 쫓아가보길 권하고 몬델리즈 과자 많이 사먹어라.




댓글